우리나라 자살예방 대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초록

우리나라 자살예방 대책의 효과적 추진을 위해서는 첫째, 자살예방대책 추진을 위한 컨트롤 타워를 확립하고 관련부처 간의 협조체계를 강화해야 한다. 둘째, 지역단위의 정신건강증진, 자살예방, 보건복지 서비스 제공주체들 간 업무연계 강화를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셋째, 자살고위험자의 특성에 부응하면서도 다양한 서비스가 통합적으로 제공되는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한다. 넷째, 자살예방 대책에 대한 예산 및 지역사회 정신건강증진서비스 공급체계 확충이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