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 중독 관련 요인분석 및 정책방향

알코올 중독에 따른 문제는 사회 전반적으로 심각한 수준에 있으나 우리나라의 알코올 중독 유병률과 위험군 현황 관련 자료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알코올 중독의 실태 및 관련 요인을 분석한 결과 전국 일반인 가구원 대상 조사에서 응답자의 약 13%가 알코올 위험군에 속하고 이들이 처음 알코올을 접하는 시기가 10대로 나타나 청소년 시기의 음주는 알코올 위험군이 될 확률이 높으며 또한 가족, 직장, 지역사회와의 관계가 원만하지 않고 정신건강 상태 또한 나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들을 위해서 알코올 중독 전문 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하고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사회복귀시설 등의 확충과 설치운영에 관한 법적 근거가 마련되어야 하며 예산 확충을 위해 주류에 건강증진 부담금을 부과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알코올 중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