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복지패널의 쟁점과 과제

초록

한국복지패널은 조사 10년을 맞이하여 기존의 성과를 정리하고, 그동안 직면했던 문제점을 해결함으로써 다가오는 10년을 준비해야 할 때다. 그것은 패널조사로서 학문적 엄밀성을 유지하며 조사관리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조사된 내용을 사용자들이 보다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제고하는 일이 핵심이다. 이 글은 지난 수년간 논의되었던 문제점과 과제 그리고 개선방안과 관련된 내용들을 정리한 것이다. 그 중에서도 결측 케이스를 보정하는 다양한 방식의 모색, 가중치 부여방식에 대한 개선, 복지패널조사의 장기관리방안 등에 대한 모색은 매우 핵심적인 사항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