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복지패널의 구조적 특징과 변화과정

초록

올해로 10년째를 맞는 한국복지패널 이용자들의 자료에 대한 이해를 돕고,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자료의 구조적 특징과 주요변화내용을 소개한다. 한국복지패널은 서울대 사회복지연구소와 공동운영하는 점, 국내 가구단위 패널조사 중 가장 큰 표본규모를 가지고 있다는 점, 그리고 빈곤연구에 적합하도록 저소득 가구가 과대표집된 점, 다양한 복지정책을 조사문항에서 포괄하고 있는 점, 국제화를 염두에 두고 설계가 됐다는 점 등의 특징을 가진다. 특히 조사내용은 지난 10년간 여러 차례 수정·보완을 거쳐 확립되었으며, 최근에는 종단 연구의 활성화를 위해서도 가능한 한 변경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지키고 있다. 앞으로 한국복지패널은 패널조사로서 시간의 누적에 따라 당면하게 될 이슈들에 대한 대안 마련에 보다 집중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