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복지패널조사의 10년 성과와 발전방향

우리사회는 오늘날 세계화, 노동시장의 유연화, 탈산업화 등의 영향으로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변화하는 사회현상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정책을 수립하고, 정책 효과를 평가하고자 하는 정책입안자나 연구자들은 통계적 자료를 필요로 한다. 그 중에서도 패널조사는 시간을 두고 동일 표본을 반복 추적하는 조사로, 단일시점에서 다양한 현상을 관찰하는 횡단 자료의 특성과 단일 현상에 대해 다양한 시점에서 관찰하는 시계열 자료의 특성을 모두 지닌 자료라는 점에서 강점이 있다

한국복지패널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