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빅데이터 분석과 활용 방안 (메르스 정보확산과 위험예측 중심으로) = Social Big Data and Its Application: With Special Reference to MERS Information Diffusion and Risk Prediction

초록

소셜 빅데이터의 분석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참여자의 생각과 의견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사회적 문제의 예측과 현상에 대한 복잡한 연관관계를 보다 정확하게 밝혀낼 수 있다. 소셜 빅데이터는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첫째, 조사를 통한 기존의 정보수집 체계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자료수집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둘째, 보건복지 정책수요를 예측할 수 있다. 셋째, 사회적 위기상황에 대한 모니터링과 예측으로 위험에 대한 사전 대응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 넷째 새로운 기술에 대한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고위험 신종 전염병 등에 대한 불안한 감정이 예측될 경우 실시간으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국가차원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질병관리 모니터링체계’가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