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분야 데이터 연계 필요성 및 활용방안

초록

빅데이터의 3요소는 데이터의 양, 데이터의 증가속도, 데이터의 다양성이며, 이 중 다양성은 제4요소인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연계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빅데이터 분석의 핵심이며, 정부 3.0 구현을 통해 국가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수 있다. 데이터 연계는 데이터의 질을 높이고 효율적인 분석을 가능하게 하며, 새로운 결과를 도출함으로써 다양한 학술적·정책적 함의를 제시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데이터 연계에 대한 정의와 데이터 연계 방법론을 살펴보고, 보건복지분야 활용사례를 통해 그 필요성과 활용가치, 활용방안에 대한 함의를 찾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