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와 고용의 연계 실태 분석 및 정책적 함의

□ 외국사례 분석 ○ 고용복지 지원의 연계 및 통합성을 제고하려는 영국과 덴마크의 노력과 경험에 대한 분석 ○ 외국의 경험으로부터 한국 모델에 대한 시사점 정리 □ 평가지표의 개발 ○ 내용분석 중심으로 구성할 필요. 단기의 경우 양적 지표의 변화가 모호할 수 있음. - 또한 모델의 개선을 위해서는 구체적인 조직, 절차 등과 관련된 정보 수집과 개선안 도출이 주요 ○ 정성평가를 위한 평가내용의 개발과 적용 ○ 정성평가의 평가내용으로는 다음과 같은 구성을 고려 - 조직의 개편과정과 애로사항 - 고용센터와의 파견 등 협의 과정 - 지자체의 다른 유관 부서와의 업무 흐름과정 상 협력 - 고용과 복지에서 고려할 필요서비스의 파악 - 서비스와 제공, 사례의 신청과 서비스 제공의 정합성 - 사업 간 협의 및 의뢰의 변화. 협력과정과 개선점 - 파견된 인력의 활동과 협력, 고용센터와의 연결 - 민간전문가의 활용 및 기능, 성과와 문제점 - Ⅳ유형의 경우 선택한 추가기능의 수행과 개선점 분석. co-working공간의 경우 사업의 주요 목표를 고려할 때 주목할 필요 ○ 정량평가를 위한 양적지표를 구성 - 단기임을 감안 초기 평가에서 양적 지표의 사용은 최소화. 단 이후 변동을 파악하기 위한 기초선 마련에는 적극적 준비 - 연계건수, 방문 건수, 취업률, 취업유지율, 소득증가율 등에 대한 검토와 선정 □ 평가 자료의 수집 ○ 평가 지역 선정 - 대도시, 중소도시, 농촌 등 지역특성과 모델을 고려하여 선정 ○ 평가의 시기 - 8월까지 정량 평가. 양적 지표의 생산과 평가는 선도지자체 실행기(6월까지)를 마친 후 가능 - 정성평가 중심의 내용분석과 개선방안은 7월말까지 마련. 확산기 9월 이후 시작 지역에 대한 정보 제공을 위한 준비 ○ 평가자료의 수집 - 지역방문 및 지역의 관계자 회의개최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정성적 자료를 수집 - 한편 정량적 평가를 위한 조사지를 마련, 자료를 수집 - 변화를 파악할 수 있도록 자료수집시기를 설정 - 이용자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자료도 수집 □ 평가를 위한 분석 ○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평가를 실시 ○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정량적 평가를 연구 후반부에 집중하되, 정성적 평가인 내용분석은 수시로 진행 □ 모델의 개선 방안 등 정책적 함의 정리 ○ 평가 결과에 기초하여 모델의 개선안을 마련 ○ ‘근로빈곤층 취업우선지역 시범실시’ 및 ‘읍면동 중심 허브화’ 등 환경변화를 고려한 정책적 개선안도 논의 ○ 고용복지 연계 강화를 위한 정책적 함의 모색

근로빈곤층; 소득보장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