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양기관 기능 및 지원체계 개편방안 연구

「헤이그국제아동입양협약」서명에 따라 아동 입양을 둘러싼 국내 환경과 여건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입양 기관의 종래의 역할과 기능의 상당한 변화가 예측되고 있음 입양 기관의 역할 변화는 입양 수수료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므로 입양 기관의 효율적인 운영과 국가의 입양 기관 지원 방안에도 변화가 요청되고 있음 현재 입양 기관의 입양 비용에 대하여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제공되고 있지 않고 있으며 해외입양비용의 비공개원칙은 입양 기관에 대한 비난으로 이어지고 있음 본 연구는 입양 기관의 역할 변화와 공공성 강화에 부응하기 위하여 적정한 입양 수수료 산정 및 입양 기관의 수입 및 지출 구조의 개편 방안을 제시하고, 입양 기관의 효율적인 운영과 기능 재정립 그리고 적절한 국가 지원 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헤이그국제아동입양협약; 국내입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