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괄간호서비스 병원 제도화 방안

- 본 연구는 급성기 병원의 보호자 또는 사적 고용간병인이 간병할 필요가 없는 제도적 기전 마련을 위해 13개 포괄간호시스템 시범사업 병원의 포괄간호시스템 구조 및 과정에 대한 현황분석 및 과정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의료체계에서 합목적적으로 지속가능하며 실현가능한 보호자 없는 병동의 제도화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음.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음. . 첫째, 시범사업 보호자 없는 병원의 구조 및 과정 평가를 통한 포괄간호시스템의 속성 도출 및 SWOT 분석 . 둘째, 간호보조인력의 양적?질적 공급역량 평가 . 셋째, 선진 외국의 입원환자 간호·간병서비스 제공인력간 역할설정 및 질관리, 지불보상체계 파악 및 시사점 도출 . 넷째, 공급자·수요자의 반응성 높은 포괄간호시스템 실행 운용 영향요인 도출 및 보호자 없는 병원 설계와 제도 안착 운용체계 제시 . 다섯째, 우리나라 급성기 병원의 간호·간병 요구도 사정도구 개발 및 포괄간호 소요비용 추계 . 여섯째, 양질의 적정 간호·간병서비스 전달을 위한 포괄간호서비스 적정 수가 산정 . 일곱째, 지속가능한 합목적적 의료기관 포괄간호서비스 제공체계 구축을 위한 재원조달 방안 장단기 추진전략 제시

포괄간호서비스; 병원 제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