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정책 추진체계 현황 분석과 향후 발전 방안

- 우리나라의 인구고령화는 다른 국가에 비해 급속하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노인복지정책의 수요 증가와 더불어 제도의 지속적인 확대가 예상 - 노인복지정책의 분절적ㆍ평면적 정책추진방식은 통합적ㆍ연계적 방식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맥락에서 노인복지 정책추진체계 개편을 검토할 필요 - 노인복지 관련정책의 결정과 집행을 담당하는 기관의 역할과 기능을 파악함으로써 현행 노인복지 정책추진체계를 분석 - 선진국의 노인복지 정책추진체계를 정리ㆍ비교분석을 통해 정책적 시사점 도출 - 노인복지정책의 환경변화, 관련 복지정책의 변화 추세 등을 고려하여 향후 노인복지 정책추진체계의 발전방향과 대안을 모색

노인복지정책; 정책추진체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