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친화적 아동보호체계 지원을 위한 정보관리방안 마련 연구

아동의 건강한 성장발달과 권리를 담보할 수 있는 통합적 아동보호서비스 제공체계 마련을 위한 아동 중심의 정보관리 필요 우리나라 아동관리체계는 학대, 폭력, 부적절한 양육환경 등과 같은 위험요인으로부터 예방 및 보호를 위해 공공 및 민간영역에서 다양한 서비스가 전달되고는 있으나 해당 아동 중심의 통합적 서비스 제공 미흡 이는 개별 제공서비스, 개별 제공기관 위주의 관리에 기인함이 큰 요인으로써 아동주체 기반의 통합적, 체계적, 지속적 관리를 위한 보호아동 중심의 정보관리방안 마련 필요 - 학대아동 보호서비스, 가정위탁 보호서비스, 입양아동 보호서비스, 건강가정지원센터 서비스, 지역아동센터 사례관리 서비스, 드림스타트서비스 등 - 중앙정부 및 지자체(시군구 아동전담팀, 드림스타트), 지역아동센터, 가정위탁지원센터, 아동생활시설, 입양기관, 아동보호전문기관, 어린이재단, 월드비전, 세이브더칠드런 등 특히 향후 헤이그국제아동입양협약 비준 시 지자체 중심의 아동보호체계 마련이 필요한 바 이를 지원할 수 있는 정보관리 체계 필요 아동보호체계 내에서 공공과 민간, 민간과 민간간 협력대응을 위해 정보 공유, 연계, 통합 등을 통한 효율성 제고 필요 근거중심의 아동보호정책, 아동보호활동을 수립하고 실행하며 이에 대한 효과성 및 적절성 등을 평가하기 위한 각종 통계, 지표 관리 필요 정확한 요보호아동 현황파악과 더불어 각종 필요 통계, 지표 산출을 위한 관리대상 정보 선정 및 관리방안 마련 필요

아동친화적; 아동보호체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