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가족 정책 비교 연구: 한국⋅중국⋅일본⋅싱가포르⋅홍콩⋅태국⋅배트남

키워드 동아시아 ; 가족 정책 ; 출산울 ; 가족 구조 ; 여성 고용

초록

본 연구에서는 동아시아 지역에서 대표적으로 저출산 문제를 가지고 있는 한국, 중국, 일본, 싱가포르, 홍콩, 태국, 베트남을 대상으로 비교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이들 국가들의 출산율, 가족 구조, 여성 고용율 등의 현황을 비교 분석하고, 각 국가가 추진하고 있는 가족 정책의 현황과 시사점을 모색함으로써 유용한 정책적인 시사점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노력을 통하여 급속한 인구 구조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는 동아시아 지역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과 국가 간의 상생을 도모할 수 있는 정책 대안을 마련할 수 있는 유용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