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가족 정책 비교 연구: 한국⋅중국⋅일본⋅싱가포르⋅홍콩⋅태국⋅배트남

초록

□ 한국을 포함한 동아시아 지역은 급속한 경제 성장과 더불어 저출산?고령화 문제가 심화되고 있으며 가족 구조의 변화 및 여성 경제활동 참여의 증가 그리고 1998년 외환위기 및 2008년 세계적인 금융 위기에 노출되는 등 급격한 사회적 변화에 직면하고 있음

○ 동아시아 지역 내의 가족 정책 비교 분석을 통하여 정책적인 경험을 공유하고 OECD 회원국들과의 협력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세계화 및 저출산?고령화 문제에 노출되어 있는 동아시아 지역의 상생 방안을 강구할 필요성이 있음

□ 2013년도 「동아시아 국가 가족 정책 비교 연구」를 통해 동아시아 지역에서 저출산?고령화 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대표적인 국가인 한국?중국?일본?싱가포르를 대상으로 가족 구조, 혼인 및 출산 행태, 여성 고용 현황을 OECD Family database의 지표를 중심으로 비교하고 각 국가의 가족 정책의 특성과 유형을 파악하였음

○ OECD Family database의 지표 체계에 따라 동아시아 가족 관련 현황을 비교할 수 있는 분석 방법론을 구축

○ 동아시아 각 국가의 전문가와 OECD Social Policy Division 관련자가 참여하는 국제 심포지엄(‘13. 10. 31)을 통해 주요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가족 정책의 중요성 환기

○ 연구 성과로서 국문?영문 보고서를 발간하고 동아시아 국가의 가족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는 등 관련 연구 분야에 학술적인 기여를 함

□ 본 연구는 2013년도 연구의 범위를 확장하고 분석 방법론을 발전시켜 한국?중국?일본?싱가포르 이외 동아시아 지역에서 저출산 및 가족 구조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는 태국?대만?홍콩?베트남을 추가하여 가족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족 정책 현황을 비교 분석하고자 함

○ 연구 대상인 8개 동아시아 지역을 그룹화하여 저출산 및 가족 정책 현황을 파악하고 OECD 국가들과 비교함으로서 정책적인 시사점을 도출

○ 가족 구조, 출산 행태, 여성 경제활동 특성 이외 8개 동아시아 국가의 인구구조 변화 및 고령화 추이와 향후 전망을 분석

○ 특히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가 증가하고 있고 가정과 직장에서의 성 역할 변화를 경험하고 있는 동아시아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현금지원, 보육교육 서비스, 모성 휴가 정책 이외 추가적으로 일과 가정 생활 양립 현황 및 관련 지원 정책을 주요 이슈로 다루고자 함

□ 경제 발전과 위기, 저출산?고령화 등의 거시적인 사회 변화 속에서 발전해 온 동아시아 지역의 가족 정책을 비교함으로써 동아시아 국가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함과 동시에 정책 및 관련 연구 발전에 기여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