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노인층 인공관절 수술비 지원의 타당성 및 지원방안 연구

초록

□ 노인계층에 있어서 상병의 발생 순위를 살펴보면, ‘무릎관절증’은 고혈압, 등통증, 급성기관지염, 치은염 및 치주질환에 이어 다섯 번째에 순위 함.

□ 무릎관절증으로 인해 의료기관(병?의원)을 이용한 국민이 진료비로 지출한 금액은 7,999억원(2012년 기준)에 해당함. 특히, 이 중에서 수술에 지출한 진료비는 4,419억원(급여 3,570억원; 본인부담 836억원)으로 전체 진료비의 55.2%에 해당함.

□ 제3기(2005)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65세 이상 인구의 무릎관절증 유병률은 40-50% 수준으로 미국이나 유럽 국가(12%)에 비해서 월등히 높은 편임.

□ 2013년에 무릎관절증으로 입원서비스를 이용한 환자의 ‘1인당 평균 입원일수’는 약 24일, ‘1인당 평균 입원진료비’는 약 485만원으로 확인되었음.

□ 노인 빈곤율이 OECD국가 중에서 가장 높다는 문제인식과 함께, 이들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잇달음.

□ 평균 수명의 향상과 노년층의 건강한 삶에 대한 욕구로 인하여 의료비지원사업의 확대에 대한 요구가 증대함. 이와 같은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 ‘무릎관절증’ 수술 지원 확대에 대한 의료계와 노인 단체의 관심이 더욱 높아짐.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저소득층 노인 계층에 있어서 만성퇴행성관절염(무릎관절증)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들에 대한 인공관절 수술의 필요성과 효과성을 검토하고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인공관절 수술비 지출 규모를 파악하여 국가 차원에서의 인공관절 수술비 지원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적절한 의료비 지원 방안을 모색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