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발생시 취약계층 사회보장 대책

- 재난 피해 당사자가 직면하는 경제 사회적 손실을 최소화하고 정상적 사회활동으로 신속히 복귀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사회보장제도를 통한 지원체계를 강화할 필요

- 그러나 기존의 사회보장제도는 일상적 생활에서 직면하는 사회적 위험을 전제로 설계되어 있어 긴급한 재난 피해 복구에 신속하게 대처하는 데 한계를 지닐 수 밖에 없음.(예, 재산조사와 자격심사를 전제로 한 공공부조데도를 통해 지원하는 데 한계)

- 긴급한 지원을 필요로 하는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현 사회보장제도(예, 긴급복지지원제도) 역시 재난의 규모와 파급력(연관 효과와 지속기간)을 고려할 때 보완적 대책 마련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