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과 호스피스 완화의료 = The Elderly and Hospice Palliative Care

초록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삶의 질 향상과 호스피스 완화의료의 제도적 활성화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호스피스 완화의료의 철학을 바탕으로, 노인대상의 보건의료제도는 이제 ‘노인이 가진 질환치료와 관리’ 중심의 관점에서 ‘질환을 가지고 있는 노인이 일상생활의 영유와 삶의 질 향상’으로 목표를 전환해야 할 때가 도래했다. 질환 치료중심의 관리체계를 확대하여 질환의 특성에 따라 개별화된 완화의료적 접근(palliative care approach)과 통합된(integrated) 전인돌봄(holistic care)이 질환을 가진 노인에게 제공될 때, 진정한 삶의 질 향상과 죽음의 질 보장이 가능할 것이다. 이를 위해 정책적 지원과 사회적 운동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