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건강 운동의 효과와 정책적 함의

The Effect and Policy Implication of Elderly Fitness Programs

고령자를 대상으로 건강보험 검진자료와 진료비 자료를 분석한 결과, 30분 이상 걷기를 하지 않는 고령자는 30분 이상 걷기를 하는 고령자보다 연간 운동 미실천 관련 질병의 의료비가 125,303원 더 높았다. 또한, 개인의 특성을 모두 통제하고 운동 미실천 관련 질병의 연간 의료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수행한 결과에서도 운동의 의료비 감소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노인의 건강운동 참여를 확대하고, 지속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운동 프로그램이 지역 노인들의 욕구를 잘 반영하고 있는지 검토하고, 노인들의 운동욕구와 선호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지역 내의 노인들이 이용 가능한 신체활동 기회가 무엇인지 평가하고 신체활동의 기회를 증가시킬 수 있도록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노력도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노인; 건강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