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노인의 만성질환과 활동제한 = Chronic Illnesses and Limited Daily Activities in the Korean Elderly

초록

노인 건강증진을 위한 사회정책과 서비스는 중고령기 기능장애 발현을 최대한 늦추고, 사회적·정신적·신체적 기능 감소의 속도를 늦추며, 각각의 기능상태에 있는 사회 구성원들이 모두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목표를 가져야 한다. 증가하고 있는 노년기 심장질환 사망률은 주시할 필요가 있다. 고혈압과 당뇨 유병률은 지난 5년간 개선되지 않고 있다. 일상생활 수행능력 장애율은 85세 이상 남성노인에서는 다소 감소하나 여성과 다른 연령대는 변화가 없다. 노인 보건의료와 건강증진 서비스 및 자원 이용에 있어서 만성질환 관리 및 기능장애 예방에 방해가 되는 위험요소들을 해소해 나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