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령사회와 보건의료대응

초록

최근 우리나라가 경험하고 있는 급속한 인구고령화는 사회적 위기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이는 고령인구의 취약한 건강상태와 이에 따른 의료비 증가가 건강보험 및 장기요양보험 재정과 나아가 국가복지재정 전반에 미칠 악영향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2014년도 노인실태조사 결과 65세 이상 노인의 89%가 한 가지 이상의 만성질환을 지니고 있으며, 두 가지 이상의 복합이환자도 70%에 이르고 있다. 또한 노인의 18%는 사회활동에 제한을갖고 있으며, 심지어 7%는 기본적인 일상생활 수행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의료이용률도 높아 평균 5개 이상의 의사처방약을 복용하고 있으며, 78%가 지난 1개월 간 의료기관을 이용하고 18%가 지난 1년간 입원한 경험을 갖고 있다. 노인진료비도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14년에 전체진료비의 36%를 차지하고 있다. 최고령층의 증가, 높은 만성질환 유병률과 의료이용률, 복합이환자에 대한 비효율적 관리체계, 병원에서 의 임종 및 연명치료 등은 의료비의 상승을 초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