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양육 실태 및 지원서비스 활성화 방안

Home-based Child Care and Policy Recommendations for Its Enhancement

국내의 가정양육지원 정책으로는 시설보육서비스 미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양육수당과 시설보육의 사각지대 및 가정 내 보육수요를 지원하기 위한 아이돌봄 지원사업이 있다. 영아기에 대한 가정양육 선호도가 매우 높음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양육수당은 시설보육 이용자와 형평성 측면에서 많은 차이를 가지고 있어, 가정양육에 대한 부모의 선택권을 보장하는 측면에서 한계가 있다. 분석결과, 전반적으로 개인양육서비스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개인돌봄서비스에 대한 수요증가를 고려할 때 공적서비스 차원에서 아이돌봄 지원사업의 활성화와 사적서비스 차원에서 돌봄제공자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방안이 요구된다.

가정양육; 지원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