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생활환경과 정책과제 = Policy Considerations for the Living Conditions of Older Koreans

초록

2014년도 노인실태조사 결과, 노인을 둘러싸고 있는 생활환경은 노인들에게 우호적이라고 보기는 어려웠다. 낮은 주거안정성, 생활하기 불편한 주택구조, 주요 시설 부족 및 이용불편 등 다양한 불편요소가 존재하고 있었으며, 안전사고나 범죄피해경험도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이 생활하기 편리하고 안전한 생활환경은 지역사회거주(ageing in place)를 가능케 한다는 점에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한 분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