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경제활동 특성과 정책과제

The Economic Activities of Older Koreans: Current Conditions and Policy Considerations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의 28.9%가 경제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지난 10년간 노인 경제활동참가율이 30%를 상회한 것에 비해 낮아진 수치이다. 이러한 결과는 75세 미만 노인의 경제활동참가율과 농림어업에 종사하는 농어촌거주노인의 경제활동참가율이 낮아진데 기인하고 있다. 그러나 65세 이상 노인 경제활동에서 농림어업비중과 단순노무종사자 비중은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전반적으로 노인이 참여하고 있는 일자리의 질적 수준은 열악하다고 할 수 있다. 가교일자리를 통한 점진적 은퇴 비중이 30%에 이르고 있는 상황에서 인생 이모작을 설계할 수 있는 노인친화적 양질의 일자리 마련을 위한 정책마련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노인 경제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