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 통계와 정보 기술이 융합된 서비스 현황과 정책과제 = The Status of Statistics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in the Health and Welfare Sector

키워드 보건복지통계 ; 정보기술 융합 ; 데이터 연계 ; 빅데이터

초록

최근 보건복지 관련 통계와 정보기술을 둘러싸고 우리 연구원이 주안점을 두어 연구하는 현안들을 살펴보았다. 통계분야의 과제로는 국제기구가 요구하는 통계를 생산할 수 있는 인적 물적 인프라의 구축을, 데이터의 관리 및 활용을 위해서는 각 주체별 역할 및 기능, 프로세스가 명확히 설정되어야 한다. 또한 빅 데이터를 관리하는 민간 기관과의 협조체제와 사회적 위기상황(자살, 전염병, 식품안전 등)에 대한 모니터링이 요구된다. 그리고 정보기술의 융합을 위해 기존 서비스의 진단과 서비스 모델을 비즈니스화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