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용 합성수지 용기·포장재의 국내·외 관리 현황과 시사점

Management of Food Packaging Plastics in Selected Countries and its Implications for Korea

과학의 발달과 식생활에서의 편리성에 대한 요구의 증가로 포장된 식품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합성수지 식품포장재에서 식품으로 이행되는 물질에 대한 안전성 논란이 제기되어 소비자들의 불안과 불신이 커지면서, 사회적으로도 큰 이슈가 되고 있다. 이에 식품용 합성수지 용기포장재와 그 원료물질 관리에 대한 국내외 현황을 분석한 결과, 선진국들이 국가차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원료물질 사전승인제도를 도입하는 것이 시급하고, 국내・외 원료물질 허용목록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식품용 합성수지 용기·포장재; 식품접촉물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