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성인 돌봄지원 동향과 시사점: 장애인을 중심으로 = The UK's Adult Care Services: With Special Reference to Services for the Disabled

초록

영국은 개인(장애인)의 선택과 통제(choice and control)를 보장하는 방향으로 돌봄제도의 변화를 추진해 왔다. 또한 최근 Care Act 2014 시행을 통해 성인돌봄서비스를 하나의 체계로 통합하여 정비하고 재정개편을 실시하였다. 본 글에서는 장애인의 돌봄지원서비스 발전에 의미있는 과정을 Care Act 2014에 따른 변화와 함께 살펴보고 영국의 장애인 돌봄과 지원 현황을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