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아동·장애인복지 현황과 정책과제

Welfare Services for Children, Families, and the Disabled: Current State and Challenges

본고는 가족·아동·장애인복지 분야의 현황과 문제점을 진단하고 정책과제를 제안하고 있다. 가족정책에서는 가족기능 약화 문제에 대응하여 가족의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다양한 가족이 처한 상황과 욕구에 부합되는 맞춤형 지원정책이 필요하다. 아동복지정책에서는 학대아동, 방임아동 등 취약계층 아동의 삶에 대한 정확한 실태 파악과 함께 이들을 위한 체계적인 안전망 구축이 요청된다. 장애인복지정책에서는 생애주기의 각 단계별 필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맞춤형 서비스 전달체계를 구축하여 장애인이 사회의 구성원으로 지역사회에서 함께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이 요청된다

가족정책; 아동복지; 장애인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