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정책의 현황과 정책과제: 합리적 의료이용 중심으로

초록

보건의료체계에서 의료이용은 질병 치료와 건강 향상을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으로 의료공급구조와 지불제도, 수요자의 행태 등의 영향을 받는다. 합리적 의료이용은 국민의 건강을 효율적으로 개선하여 보건의료체계의 지속성을 보장하는데 중요하다. 따라서 보건의료정책 분야에서 의료이용 문제를 모니터링하고 개선하는데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