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 부부를 대상으로 하는 미국의 부모교육제도

Parenting Education for Divorced Parents in the US

미국의 경우 일찍부터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존재했고 부모교육의 효과성에 대해서도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미국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우리나라에 그대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고려할 사항이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마다 적절한 대상이 있기 때문이다. 미국에서는 일찍이 자녀가 있는 이혼 부부를 대상으로 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이혼 가정의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과 치료 프로그램이 발달하였다. 이혼에 따른 자녀의 적응을 위하여 이혼 부부 대상 프로그램과 자녀 대상 프로그램을 함께 실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것은 자명하다. 이러한 점에서 향후 우리나라도 이혼 부부의 부모교육제도 내에서 이들의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연계하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은 1회기로 이루어져 있고, 대체로 강의 형식과 동영상을 활용하여 간접 경험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아직까지 대상자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하여 부모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는 점에서 부모교육 제도가 완성된 미국의 사례에서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은 많을 것이다.

이혼부부; 미국의 부모교육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