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경제활동 특성 변화와 정책 과제

Changes in the Economic Activities of Disabled Koreans

장애인의 취업은 장애인의 빈곤 탈출에 있어 주요 생계수단이며 비장애인과의 경제적·사회적·심리적 격차를 줄여 삶의 질을 높이는 핵심요소가 된다. 그러나 장애인의 취업률은 우리나라 전체 취업률의 절반 정도밖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장애인의 경제활동 참여는 전반적인 삶에 만족감을 높인다는 조사결과에도 불구하고 장애인을 배려하지 않는 직무환경과 장애에 대한 편견 및 차별 등이 노동시장에 깔려 있어 경제활동 참여가 쉽지 않다. 따라서 장애인의 경제활동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업체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차별 개선, 취업장애인의 건강관리지원, 맞춤형 고용 개입 등이 필요하다

장애인의 경제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