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안전 현황과 손상예방전략 = Child Safety and Child Injury Prevention Strategies

발행년월 2016년 4월

아동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하는 토대를 만드는 것은 우리 모두의 책임이다. 우리 사회의 아동안전사고 사망률은 OECD국가 평균을 밑도는 2.93명으로 매우 획기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는 여러 차례에 걸친 아동안전종합대책 등과 각종 안전정책으로 인한 것이다. 하지만 아직도 우리 사회에는 안전불감증이 팽배해 있어서 아동손상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우리나라 아동의 손상실태를 살펴본 후 손상예방 전략을 제안하였다. 영유아와 13-17세의 남아가 고위험 집단으로 나타났고, 운수사고와 추락이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었다. 방과후 시간에 집안 및 도로에서 발생율이 높았다. 이에 대한 전략으로 대상별 차별화전략, 안전인프라 구축, 안전문화 정착 방안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