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정신건강증진 정책현황과 과제

초록

농·어촌 지역 주민의 정신건강 현황과 정신건강서비스 제공 현황을 도시지역과 비교하여 살펴 본 결과, 농·어촌 지역에서는 전반적으로 우울 수준이 높게 나타났고, 자살에 대한 인식이나 태도 또한 도시지역과는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그러나 농·어촌 지역에 배치된 정신건강증진 서비스 인력이나 시설 등의 인프라는 도시 지역에 비해 낮은 수준이었다. 농·어촌 지역의 정신건강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취약한 정신건강서비스 제공 인프라에 대한 보완이 반드시 필요하며, 도시와는 차별화 된 농·어촌 인지적인 정신건강 정책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