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세대별 1인가구 현황과 정책과제

초록

본 원고는 우리나라 청년층(20~39세), 중년층(40~64세), 그리고 노년층(65세 이상)의 1인가구 현황과 각 세대별 위험요인을 살펴보았다. 소득과 고용, 건강 및 주거환경에서 세대 공통적인 1인가구의 취약성이 나타났으며, 각 세대별 1인가구가 가지고 있는 위험 요인과 강도의 차별성도 발견되었다. 세대별 1인가구의 특성을 고려하여 1인가구의 사회적 위험을 최소화하고 1인가구의 정책 수요에 부합하기 위한 시사점과 정책과제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