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도입에 따른 지역보건ㆍ보건서비스의 변화 전망과 과제

□ 주요 연구내용 ㆍ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실시로 인하여 기존 노인복지관련 서비스의 존치 문제및 서비스 간 조정과 재구축 관련 문제가 대두됨. ㆍ 이와 관련하여 현재 서비스 간 관계에 대한 주요 쟁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음. - 재가노인복지기관들과 노인장기요양기관들의 역할분담,업무분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