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빅데이터를 활용한 식품안전에 관한 감성분석

키워드 소셜; 빅데이터; 식품안전; 감성분석

초록

식품안전 감성분석 결과, 식품안전 인식에 대한 긍정감정은 37.0%, 보통감정은 39.8%,부정감정은 22.9%로 나타남. 온라인 문서에 ‘부정불량식품’이 있을 경우 식품안전에 대한 부정감정은 이전의 38.0%에서 52.4%로 크게 증가한 반면, 긍정감정은 62.0%에서 47.6%로 감소함. 식품안전 체감도에 대한 대국민 조사와 함께 소셜 미디어에서 수집된 빅데이터의 활용과 분석을 병행할 경우, 정부의 식품안전 정책에 대한 예측 및 평가에 대한 신뢰성은 더욱 높아질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