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조리서비스 표준화 연구

▣ 연구의 필요성 목적 - 본 연구는 보건ㆍ의학적 지식에 근거하고, 모성의 신체적ㆍ정신적 건강회복과 신생아의 건강을 보호할 수 있는 양적ㆍ질적으로 보장된 산후조리서비스의 표준을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음. 구체적으로 산후조리서비스 관련 용어 정의 및 표준화, 산후조리서비스 과정 기준 원칙 규명 및 표준 제시, 산후조리서비스 기반구조 원칙 규명 및 표준 제시하고자 함. ▣ 주요내용 - 연구방법은 산후조리원 운영 및 이용자 관리실태 분석, 유사 관련 법규 고찰, 선진국 산후건강관리체계 파악, 사업관계자 및 전문가 면접설문조사 및 의견수렴 방법을 이용하였음. -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음 ◎ 산후조리원 운영 및 이용자 관리 현황 o 산후조리원의 시설장은 일반인이 66.5%이며 의료인 중 간호사 21.3%, 조산사 8.7%, 의사 2.0%, 한의사 1.6%임. 또한 의료시설이 아닌 시설에서의 의료기기 및 장비를 구비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한편 운영시설 규모는 산모방과 신생아실을 집단 관리하고 있어 감염질환의 확산우려가 매우 높고 안전사고의 위험이 상존하고 있음. ◎ 산후조리서비스 표준(안) 개발 o 산후조리서비스 용어정의 ㆍ 출산 후 산모에 대한 건강관리는 의료기관에서도 의학적인 관점에서 산후관리서비스가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영업으로 행하는 산후조리서비스는 일반인에 의해 통용될 수 있는 용어를 사업자와 이용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표준화함. ㆍ 기본용어(산후조리, 산욕기, 신생아 등), 기본서비스 용어(산후조리서비스, 산모관찰, 좌욕, 신생아 관찰 등), 시설 및 기기 용어, 서비스 프로그램의 용어에 대해 표준화함. o 산후조리서비스 과정 ㆍ 기본요건은 서비스 계약과정과 서비스 이용 기간 동안의 최저 서비스 보장을 위하여 양적ㆍ질적 서비스 과정을 제시하고, 무면허 의료행위에 관한 규제내용과 감염관리를 위한 원칙을 기존 법적 테두리 내에서 개발함. o 산후조리서비스 표준(안) 개발 ㆍ 시설기준에 관한 표준화, 인력기준의 표준화, 위생 및 안전관리 기준의 확보ㆍ유지를 위한 표준화, 그리고 운영 및 관리 등으로 구분함. ▣ 기대효과 - 새로운 요구에 부응한 산후관리기관의 올바른 역할ㆍ기능을 담당할 운영관리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핵가족화와 여성의 사회참여가 보편화되고 있는 현대 가족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의료기관 외적 산후조리 서비스 욕구를 충족시킴. 또한 제도권내에서 관리 운영될 수 있는 적정 서비스 공급체계 및 지도감독체계의 마련을 위한 관련법 마련에 자료로 활용되어 국가가 올바른 모성 및 출생아의 건강증진 실천행위를 초기에 안내하는데 기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