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한국의 사회보장체계 구축을 위한 기초연구(II)

본 연구는 2013년의 연구와 마찬가지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주관 하에 한반도선진화재단과의 공동포럼운영을 통해 이루어졌다. 보고서는 올해의 발표되고 토의된 연구들을 관련 있는 주제들끼리 묶어 내는 방식을 취했다. 먼저 구체적인 정책방안을 사회보장의 대표적 분야에서 제시한 연구들을 모으고 이들 논의의 기반이 될 수 있는 통일시나리오와 사회보장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연구를 모아 ‘통일 후 사회보장체계 모델’이라고 명명하였다. 제시된 주요 분야는 의료, 사회보험, 사회복지 서비스이다. 다음으로 ‘북한전체 체제와 전환관련 연구’라는 제목 하에2008년 북한 사회보장법에 대한 연구, 북한 복지체제 성립과 변동, 북한의 위기상황과 사회적 위험 및 안정화 방안, 체제전환국 복지국가에 관한 비교사회정책 연구라는 주제들을 다루었다. 마지막으로 위의 두 가지 범주에 들지 않는 연구들을 모아 ‘북한 세부 실정에 관한 연구’라 명명하고 북한 무상치료제의 변화, 통일 한반도 건강한 출발 보장을 위한 북한 모자 1000일 사업의 중요성, 북한의 노동력 배치 제도와 실제, NGO 활동가의 대북 인도적 지원 경험의 본질과 의미등의 연구를 실었다.

통일한국; 사회보장체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