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장애인 활동지원 실태조사를 통한 상시 활동지원 제공방안 연구

- 최근 화재 및 인공호흡기 탈착 등 사망사고 발생으로 인하여 장애계 등 활동지원 급여 24시간 주장으로 사회적 이슈로 부각 - 대선공약인 「중증장애인 활동지원 24시간 보장」을 이행하기 위한 추진과제로 중증장애인 상시보호*를 국정과제로 채택하여 추진중 - 장애계는 탈시설화와 활동지원급여 확대를 동일선에 놓고 24시간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제기 - 24시간 이용 장애인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하여 활동지원제도 목적(예: 요양과 사회활동 지원 등)에 맞는 개인별 맞춤형 상시활동지원 방안 마련 추진 - 또한, 복지재정 부담능력에 상응하는 지속가능한 장애인 활동지원제도의 발전방안을 모색

중증자애인 활동지원; 실태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