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급여 발전방안 모색 연구

- 의료급여 수급자 특성 및 의료이용 행태 분석 - 질병별 의료급여 진료비 재정추이 및 지출요인 분석 - 의료급여 진료경향모니터링 시스템화 - 국내외 저소득층 의료보장제도를 비교분석하여 현 제도에 벤치마킹 - 우리나라와 운영형태가 가장 유사(완전 분리형)한 미국의 Medicaid를 중심으로 검토 - 의료급여 수급권자의 건강수준 향상과 의료급여 재정안정화라는 두가지 목표를 함께 달성하기 위한 발전방향 제시 - 의료급여 제도의 발전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사전예방, 미시적 관리, 거시적 관리의 단계적 발전방안 제시

의료급여; 발전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