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도 환자조사

- 보건의료정책의 성과 지표인 건강수준 및 건강형평성에 대한 장기적인 자료가 요구됨.

○ 입원 다빈도질병, 외래 다빈도질병과 관련하여 사회경제적 계층, 지역사회 등에 따른 의료이용률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음.

○ 환자조사자료는 주기적이고 장기간의 조사형식으로 이루어지므로 정부의 보건의료관련 정책이 국민의 건강수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심층적으로 분석할 수 있음.

<보건의료정책의 효율성 및 효과성 지표 생산>

- 국가는 국가 차원에서 보건의료체계에 대한 문제점을 수시로 모니터링 할 수 있어야 하며, 나아가 국민건강보험제도가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고 있는지를 수시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함.

○ 환자의 동태적인 의료이용변동을 세부적으로 추적한 자료를 구축하여 미시적인 자료와 이를 취합한 거시적인 질병구조 변화를 추적할 정책지표가 필요함.

○ 보건의료관련 정책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립하고 평가하기 위한 기초자료 마련이 요구됨

○ 의료이용 및 의료비에 대한 원인과 결과, 영향요인을 밝혀냄으로써 국민의료비 및 의료이용에 대한 과학적 관리를 가능하게 함.

○ 환자조사데이터 구축을 통해 의료 공급자의 의료자원, 의료공급에 대한 변동, 의료 수요자의 의료이용에 대한 실증자료를 바탕으로 한 보건의료정책(evidence-based health policy)의 수립?시행?피드백을 할 수 있는 지표 마련

<예방 차원에서의 보건의료정책 지표 생산>

- 질병 예방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는 사회복지정책과 의료정책의 조화가 필수적임

○ 사망이나 발병은 최종적 결과이며 이에 대한 사후적 대처보다는 예방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