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 재난대응 매뉴얼 등 개발 연구

· 장애인은 화재 등의 재난 사고 발생 시 피해를 가장 많이 당하는 취약계층으로 이들에 대한 재난 사고 예방 및 대응책을 적극적으로 강구할 필요가 있음 · 이러한 문제 인식 하에 서울시는 장애인 재난위기상황 대응매뉴얼 개발 및 보급 정책을 추진해 오고 있으며, ‘13년 지체·뇌병변장애 등 이동제약이 있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매뉴얼을 개발한 바 있음 · 본 연구는 국내외 시각장애인 관련 재난 현황, 예방 및 위기관리 프로그램, 매뉴얼 개발 사례 조사, 시각장애인의 특성과 재난관련 지원욕구 등을 포괄적으로 파악하여 시각장애인 및 재난 관련 관계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매뉴얼을 개발하는데 주요 목적이 있음

시각장애인; 재난대응 매뉴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