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아동 돌봄 계획 수립을 위한 지표 개발 및 적정 비용 산출 연구

키워드 지역아동센터 ; 아동 돌봄 지표 ; 종사자 인건비

초록

연구에서는 아동 돌봄 수요와 공급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 역별 아동 돌봄 계획을 수립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지표를 개발하였다. 이러한 지표를 통해 지역 사회의 아동 돌봄 수요-공급을 측정하고, 이에 근거를 둔 지역별 아동 돌봄계획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의 적정 운영비를 산출하였다. 적정 운영비는 종사자에 대한 직무 분석과 센터 운영에 필요한 필수경비 등의 회계조사에 기반을 두어야 하나, 본 연구에서는 돌봄을 제공하고 있는 유사 기관들과 사회복지시설을 기준으로 인건비와 운영비로 구분하여 산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인건비를 현실화하고 처우 개선 증진을 통한 돌봄 서비스 질 제고로 연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