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자 중심 어린이집 평가체계 개발

키워드 어린이집 ; 평가인증 ; 부모참여 ; 만족도조사

초록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가 전반적인 어린이집의 보육서비스 수준을 일정 수준으로 높이는데 기여하였다는 데 이의를 갖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제도 도입 10년이 지나고, 아동학대 사건이 빈번히 발생하면서 어린이집 평가가 현장관찰 및 서류 중심의 1회성 평가로 현장의 부담은 과중한 반면에 평가 결과가 어린이집의 상시적 질 관리를 담보하지 못한다는 비판과 함께 제도의 실효성 및 신뢰성에 문제가 제기되었다. 이에 전문가 및 서비스 공급체계 중심 평가에서 수요자가 참여하는 평가로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증대되어 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행 평가인증 등 어린이집 질 관리 체계를 검토하여 어린이집 평가 과정에 부모가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