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 분야 국제개발협력(ODA) 활성화 방안

초록

우리나라의 보건복지 분야 국제개발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방안을 제안함. 첫째, 우리나라의 보건복지 정책경험을 토대로 정책생산과 교육을 중심으로 한 정책자문형 컨설팅 사업 개발이 필요함. 둘째, 보건복지 분야 ODA 사업의 아카데미 파트너들이 한국의 정책경험을 공유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수원국 맞춤형 원조 제공을 위한 지역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음. 셋째, WHO와 ILO 등 보건복지 분야 국제기구 및 국제사회와의 다자간 협력 사업을 강화해야 함. 넷째, ODA 사업평가 강화를 위해 독립성을 갖춘 평가기관을 마련하고 평가기법의 전문성을 갖춘 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