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주기별 소득·재산의 통합 분석 및 함의

생애주기별 소득·재산 분포의 특성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로 요약됨. 첫째, 소득과 재산 모두 장년부부와 두 자녀로 이루어진 가구에서 가장 높게 나타나며, 청년기와 특히 노년기에 낮게 나타남. 둘째, “소득 빈곤-재산 부유” 노인의 비율은 높지 않으며, 노인의 ‘상대적’ 재산수준은 OECD 회원국들과 비교할 때 낮은 편에 속함. 셋째, 소득과 재산 모두에서 청년가구 내부의 격차가 확대되는 경향을 보임. 넷째, 소득과 재산의 상관관계가 높아지는 ‘동행화’(同行化) 현상이 심화되고 있음. 마지막으로, 재산기준 과부채가구는 2분위에 집중되어 있는 반면, 소득기준 과부채가구는 점차 전 계층으로 확산되는 경향이 있음. 이러한 분포 특성과 최근 변화에 주목하여 정책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음.

생애주기; 소득; 재산; 빈곤; 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