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한국의 사회보장체계 구축을 위한 기초연구(III)

초록

통일한국을 준비하고 구상할 때, 통일사회보장에 대한 중요성은 이미 독일통일의 경험에서 검증되었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원은 2013년 ‘통일사회복지포럼’을 발족 만 3년차에 이르게 되었다.

이에 통일사회복지포럼의 세 번째 보고서인 본서는 연구주제를 보다 더 구체적이고 포괄적으로 접근하고자 노력하였다. 이러한 점에서 본서는 통일사회보장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논의를 시작한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주제이다.

이에 본서에서는 남북한 사회복지 제도통합 쟁점과 전략, 북한 복지체제의 성격 변화, 북한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남북한 연금통합 방안, 남북한 가족문제, 통일 직후 보건의료 긴급구호 방안, 남북한 사회복지 통합요인 분석, 통일 직후 북한의 사회서비스체계 구축 방안 등에 대한 논의를 다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