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보장 현장 모니터링 - 현장 전문가와 실무자 포럼

초록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는 최저생활보장과 자활조성을 위하여 2000년 7월 시행되었다. 제도 시행 이후 지난 15여 년 간 부양의무자 기준 개선, 재산의 소득환산제 보완 등 제도의 미비점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졌다. 특히, 2015년 7월부터 시행된 맞춤형 개별급여로의 개편은 패러다임의 전환이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대대적인 방향 전환을 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