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기능상태·수발실태와 정책과제

Older Persons' Physical and Cognitive Functions, Elderly Caregiving, and Policy Considerations

노인의 신체적 및 인지적 기능, 그리고 감각기능에 대한 상태와 일상생활동작 및 인지적 기능장애로 인한 수발제공실태에 대해 살펴보았다. 전체적으로 감각기능에는 저작력의 장애에 따른 생활상의 불편함이 현저하였고, 기본적 일상생활동작의 장애출현율은 6.9%, 도구적 일상생활동작의 장애출현율은 11.3%로 나타났다. 수발제공실태를 보면, 가족원의 수발자가 대부분을 차지하였고, 가족관계에서는 배우자, 딸, 장남, 차남 이하, 장차남의 배우자의 순으로 나타났다. 정책과제로써는 노인 구강관리사업의 강화가 필요하고, 장기요양상태의 발생예방 및 지연을 위한 허약노인 근력강화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된다. 또한, 가족수발자에 대한 사회적 지원제도가 마련되어야 하고, 궁극적으로는 공식적 케어와 비공식적 케어간의 상호보완적인 체계 구축이 요구되고 있다.

노인의 기능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