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건강실태와 정책과제 = The Health Status of Older Koreans and Policy Considerations

초록

2014년 노인실태조사 결과의 건강상태 분석에서 의사의 진단을 받은 만성질환 유병률이 약 90%이고, 복합 이환자가 69.7%이며, 65~69세와 70~74세 연령간의 만성질환 복합이환율이 약 10%p의 큰 차이를 보였다. 이는 만성질환에 대한 자기건강관리 능력의 향상과 만성질환 합병증 예방을 위하여 지속적·체계적 질환관리의 강화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또한 노인의 건강행태에서 남자의 경우 흡연율(23.3%)과 과음주율(33.4%)로 높게 나타나고, 여자의 경우 권장수준 운동실천율(37.5%)은 낮고, 영양관리 개선 요구(23.4%)가 남자에 비하여 높게 나타나고 이는 금연·절주·신체활동·영양 균형 등 스스로 건강한 생활습관을 실천하는 일차예방 차원의 건강관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결과적으로 연령 증가에 따라 노인의 건강상태가 급격히 저하되지 않도록 지역사회중심의 건강관리의 강화가 필요하고, 노인건강수준 향상을 위한 예방적 건강정책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