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부부가구의 생활현황과 정책과제 = Living Conditions and Policy Implications of Elderly couple Households in Korea

초록

노인중 부부가구의 규모가 증대하고 부부만 생활하는 기간이 확장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노년기의 부부가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독거노인은 공적 영역에서 관심을 꾸준히 가져왔고, 자녀동거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자녀가 보호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반면, 노년기 부부가구의 생활과 욕구에 관심을 둔 접근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고는 2011년도 노인실태조사 자료를 심층분석하여 노인부부가구의 특성과 현황을 독거가구나 일반 노인 전체와 비교해보고, 이들의 내부적인 다양성은 어떠한지를 살펴본 후 정책적 함의를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