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주요국 무급가사노동의 인구학적 특성과 시사점

초록

고령화시대에 생산가능인구 감소에 대한 우려는 여성인력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증대시키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여성 경제활동참여율은 60.3%로 OECD 평균 65.1%에 비해 약 5% 낮은 수준(2013년 기준)이므로 여성인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여성은 비록 노동시장에서 유급시장노동에 참여하는 비율이 남성에 비해 낮은 편이지만, 가정 내에서 가사활동을 활발하게 수행한다는 점에서 무급가사 노동1)의 인구학적 특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